아이폰 개발을 시작해보자! (1)

스마트폰은 다양한 방식으로 우리 생활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특별히 아이폰은 이러한 변화의 시작을 주도하였고, 아이폰 어플리케이션 개발은 매력적이면서도 금전적인 보상이 따릅니다. 하지만 처음 개발을 시작하려고 하면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참 막막합니다. 이 가이드는 Apple 개발자 사이트에서 Start Developing iOS Apps Today라는 제목으로 올라온 문서를 토대로 작성하였습니다.

맥(Mac)이 있다면 준비는 모두 되었습니다. 연재는 다음의 순서로 진행됩니다.


Start Developing

아이폰 개발은 Apple의 개발툴인 Xcode와 iOS SDK를 통하여 이루어지며, 주로 사용되는 언어는 Swift(2014년 추가)와 Objective-C입니다. Cocoa Touch Framework는 모바일 어플 개발에 필요한 API들의 집합입니다. 연재가 진행되면서 프로그램을 직접 튜토리얼의 형식으로 만들어볼 기회도 있을 예정이며, 실제 기기에서 테스트하는 방법과 최종적으로 앱스토어에 올리는 방법까지 다룰 예정입니다.

이 가이드는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초 지식과 Computer Architecture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있다는 가정하에 작성이 되었습니다.

"이 단어들은 무슨 뜻을 가지고 있을까요?"

Xcode

코드를 작성하고 컴파일해서 테스트 및 디버깅을 할 수 있고, 인터페이스 작성과 코드들의 버전 관리까지 통합으로 해주는 IDE(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입니다. Windows 개발에 익숙하신 분들은 Microsoft Visual Studio를, Java 개발자분들은 Eclipse를 떠올리시면 쉽게 하는 역할을 짐작해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iOS

Apple 모바일 기기에서 동작하는 운영체제입니다. 예전에 아이폰만 존재하던 시절에는 iPhone OS라는 이름으로 불렸습니다. iPhone과 iPad, iPod Touch를 통틀어 iOS devices라고 부르고난 이후에는 iOS로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iOS SDK

Xcode에서 작성한 코드를 iOS에서 동작하는 프로그램으로 변환해주는 컴파일러, iOS의 동작을 컴퓨터에서도 확인해볼 수 있는 시뮬레이터, 각종 프레임워크들을 모아서 iOS SDK(Software Development Kit)라고 부릅니다.

comments powered by Disq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