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개발을 시작해보자! (3)

시작해봅시다 (튜토리얼) #1

Xcode를 이용하여 "헬로 월드" 앱을 만들어보겠습니다. Xcode의 기본적인 사용법과 많이 사용되는 디자인 패턴을 접하게 되며 일반적인 개발 과정이 어떻게 이루어 지는지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 튜토리얼은 아이폰 개발에 있어서 필수적인 소위 세가지의 ‘T’를 소개합니다.

  • Tools: Xcode의 사용법과 프로젝트 관리법
  • Technologies: 사용자의 입력에 반응하도록 앱 만들기
  • Techniques: 아이폰 개발의 가장 중심이 되는 디자인 패턴에 대해서 이해하고 적용하기

튜토리얼을 모두 마치시면 다음과 같은 형태의 앱이 완성될 것입니다.

App Simulator

위의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만들 앱에서 중심이 되는 세 가지의 UI는 다음과 같습니다.

  • 텍스트필드(text field): 데이터 입력에 사용
  • 레이블(label): 정보 표현에 사용
  • 버튼(button): 터치했을 때 레이블에 정보를 표시

앱을 다 만들고 실행을 하게 되면, 텍스트필드를 선택했을 때 운영체제에서 제공하는 키보드가 올라오게됩니다. 이름 등을 입력한 후에 완료 버튼을 누르면 키보드가 사라지게 됩니다. Hello 버튼을 누르면 “Hello, (입력한 이름)!”이라는 메시지가 중간에 나타나게 됩니다.

새 프로젝트 생성하기

본 튜토리얼 진행을 위해서는 Xcode 4.3 이상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소개 드렸듯이, Xcode는 Apple에서 만든 IDE입니다. Xcode를 설치하시면 iOS SDK도 같이 설치 됩니다.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들기 위해서는 다음의 과정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 Xcode를 실행한다. 실행 후에는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Chooser

  • Welcome to Xcode 화면에서 새로운 프로젝트 생성하기, “Create a new Xcode project”를 선택합니다. (또는 메뉴바에서 File > New > Project 선택)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여기서는 다양한 타입의 앱들을 손쉽게 시작할 수 있도록 템플릿을 제공하고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Chooser 2

  • 이 화면에서 iOS > Application을 선택합니다.

  • 오른쪽 부분에서 Single View Application을 선택한 후 Next를 누릅니다. 어플의 이름 등을 입력하는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게 됩니다.

Chooser 3

  • Product Name은 만들고 싶은 앱의 이름입니다. (예: HelloWorld) Company Identifier는 AppStore에서 제작사들을 구분할 때 사용되는 이름으로 보통 com.회사이름의 형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아직은 신경쓰지 않아도 되는 부분이며 튜토리얼에서는 edu.self라고 입력을 하겠습니다. Class Prefix는 앱 안에서 클래스를 생성할때 자동으로 앞에 붙여줄 접두어를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이번 예제에서는 HelloWorld라고 입력하시면 됩니다.

  • Device Family는 개발할 디바이스를 선택하는 부분입니다. iPhone, iPad, Universal 중에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어떤 것을 선택하더라도 나중에 세부 설정에서 값을 변경하거나 파일을 알맞게 생성을 하여 다른 디바이스에서도 동작하게 할 수 있지만 꽤 귀찮은 과정이므로 지금은 iPhone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 Use Storyboard와 Automatic Reference Counting 항목에 체크하시고 Include Unit Tests 항목을 체크 해제하시기 바랍니다. Storyboard를 이용하면 여러 개의 View 간의 전환을 매우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지만 iOS 5 이상에서만 동작합니다. Automatic Reference Counting은 iOS 4까지 메모리 할당과 해제를 모두 명시적으로 해주어야 했던 부분을 compiler가 알아서 계산해서 자동으로 해주는 것인데 이 역시 iOS 5 이상에서만 동작합니다. Unit Tests를 선택하면 나중에 각 클래스에 대하여 유닛 테스트 작업을 도와주는 테스트 프로젝트를 자동 생성해주게 됩니다.

  • Next 버튼을 누릅니다. 프로젝트 파일을 디스크 어디에 저장할지 물어보는 창이 나타나게 됩니다.

  • Source Control option을 선택 해제하시고 프로젝트 파일을 저장할 위치를 선택해주세요. Source Control을 이용하면, 며칠 전에 작업한 코드가 필요할 때에 손쉭게 복원이 가능합니다만 이번 예제는 공부하는데 의의가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새로 만든 프로젝트의 작업창이 아래와 같이 뜰 것입니다.

Project Window

다음 시간에는 위의 작업창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omments powered by Disqus